- 제목
메모리 낸드 쳐 맞는날
작성자 잔투가르XE7 2026-06-23 18:00:222026-06-23 18:00:22
안녕하세요.
오늘 코스피가 과도하게 빠져서 걱정이신 분들이 많을겁니다.
사실 새벽에 미장이 좋진 않았는데 마이크론 + 샌디스크는 많이 오르고 + 코스피 야간 선물도 약 2% 상승으로 마무리해서
오늘 국장도 어제랑 비슷하게 코스피 자체는 별로 안올라도 삼전닉스는 오를거라 봤는데
어마 어마한 급락장이 나왔네요.
걱정하시는 분들 많을거고, 속 쓰린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결국 핵심은 메모리 thesis 가 살아있냐? 아니냐?
즉 펀더멘탈이 죽었냐? 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 같은 장이 자주 올건지 아닐지도 모르고, 좋은 장은 아닙니다만
대만도 오늘 빠졌고, TSMC 가 -0.8% 로 버텨주니까 대만 증시는 급락은 아니었습니다만
대만 난야 메모리도 -9% 이상 급락했습니다.
일본도 증시는 -3.5% 이상 빠졌고, 시총 1위 키옥시아는 -15% 이상 급락했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로 삼전닉스 모두 -12% 이상 급락했습니다만, 삼전 닉스가 코스피에서 차지하는 지분율이 워낙 높다보니 코스피 지수 자체도 급락했습니다.
즉, 대만은 TSMC 혼자 44% 정도 되는데, TSMC 가 그래도 견고하게 버텨주니까 (메모리만큼 급격하게 오른 주식은 아니다 보니) 대만 증시는 버텼지만, 난야 메모리는 역시 급격하게 올라온 종목이다 보니 급락한거고
일본도 키옥시아가 급락했습니다만, 니케이 지분율이 크지 않으니까 니케이는 -3.5% 정도로 선방? 한거고
코스피는 삼전닉스 지분율이 워낙 크다 보니까 삼전닉스 급락 -> 코스피 급락으로 이어진거죠.
결론적으로 조정은 매크로 이슈 or 미국-이란 전쟁 같은 국지적 이슈 등으로 언제든지 올 수 있습니다.
오늘 조정은 아마 저녁이나 내일 또 전문가들이 수 없이 많은 영상을 올리겠지만
리밸런싱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국민연금 리밸런싱이 55조라는 얘기도 있고
외국인 리밸런싱도 아직 50조는 더 남았다는 얘기도 있고
요즘 그리고 ETF 시장 규모가 워낙 커져서, 대략 500조 정도 됩니다. ETF 리밸런싱 얘기도 있고 해서
미국은 시총이 70조 달러 정도 되는데, 마이크론이 1조 달러니까 1/70 입니다.
그런 시장에서는 마이크론 혼자 오르고 내리고 변동성으로 난리 부르스를 추더라도 사실 미국 증시에는 거의 영향이 없죠.
근데 우리는 삼전닉스가 55% 정도, 추가로 SK스퀘어 + 삼성물산 + 삼성생명등 지분 쉐어한 종목들까지 합치면 대략 60% 지분율을 삼전닉스가 차지하기 때문에
미장과 다르게 삼전닉스가 난리 부르스를 추면 코스피도 같이 추게 되는 구조입니다.
계좌에서 마이너스 몇백만원, 몇천만원, 몇억 보는게 편할리는 없습니다만
어차피 매도 하지 않으면 손실이 확정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메모리 thesis 가 살아있냐? 죽었냐? 를 생각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죽었다고 생각하시면 당장 매도하고, 현금 보유를 늘리면 되는거고
죽지 않았다고 생각하시면 그냥 HOLD 하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9% 쯤 갔을때 과한데? 하면서 추매하긴 했습니다만
-12% 까지 갈 줄은 몰랐네요 ㅋ
오늘 나스닥 선물도 -2% 이상 급락중이라 많은 종목들이 빠질겁니다.
어제는 M7, 즉 하이퍼스케일러들이 대체로 빠지면서 나스닥이 빠졌습니다만
맵을 보면 오히려 오른 종목이 더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어제 미국장을 보면서 그래도 미국은 순환매도 돌고, 나름 건강한 장이네라는 느낌이 들었는데
오늘은 아마 어제 빠졌던 하이퍼스케일러 + 메모리 + CPU + 광통신 등등 AI 전반 종목들이 아마 대체적으로 다 빠지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보유자들 입장에서야 항상 오르길 바라겠습니다만
어떻게 주식이 항상 오를 수 있겠습니까?
결국 가파르게 오른 종목들은 조정이 나올 수 밖에 없는거고,
다들 아시다싶이 AI 사이클안에 있는 종목들은 최근 1년 사이 대부분 다 기본 100% 에서 수백%, 심지어 수천% 오른 종목들이 많습니다.
그럼 조정이 오는건 자연스러운거죠.
다만 그 가운데서
가까운 시일내에 숫자로 증명할 수 있는 애들은 조정이 끝나면 다시 금방 복구하는거고 -> 메모리
숫자로 증명은 가능하지만 시간이 조금 걸리는 애들은 다시 금방 복구할 수도 있고, 조정이 길 수도 있죠 -> 기판, 전력기기나 기타 광통신 업체들
즉 메모리 업체들은 당장 2분기, 3분기, 4분기로 갈수록 폭력적인 숫자를 보여줄겁니다.
그게 주가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는 시간이 증명해 줄거구요. 물론 증명이 안될 수도 있을겁니다.
근데 그 외 종목들은 좋은거 당연히 알고, 수주도 많이 받은거 아는데 그게 당장 2분기, 3분기, 4분기에 증명 가능해?
27년, 28년, 심하면 막 35년 숫자까지 끌고 오는데 그 논리가 맞냐? 아니냐? 에 대해서
맞다고 생각하는 시장 참여자들이 많다면 주가는 오를거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참여자들이 많다면 주가는 조정이 길어질 수도 혹은 그냥 흐를 수도 있겠죠.
결국 본인이 보유한 종목에 대한 꾸준한 스터디 및 업황 체크가
어떤 포지션을 선택하는게 합리적인건지
그리고 그 상황 판단에서의 멘탈을 좀 더 굳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들 힘내십쇼.
잡글입니다.
감사합니다.
- 제목
- 작성자
- 일자
- 922853
- 메모리 낸드 쳐 맞는날
- NEWIS
- 18:00
- 922851
- 하이닉스 폭락의 의미(?)
- NEWIS
- 15:57
- 922850
- 수원 펜타닐 영상 보셨나요 ㄷㄷ
- NEWIS
- 14:56
- 922843
- 카드 결제해주던 중 아기가 너무 예뻐서 물어봄.jpg
- NEWIS
- 13:54
- 922838
- [속보]李대통령 성과급·코스피는 딴 세상 청년들 소외감,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 NEWIS
- 11:52
- 922836
- 국민성장펀드 코스닥 설거지 펀드 아니냐 이야기 한적이 있었는데
- NEWIS
- 10:51
- 922835
- 삼성전자, UFS 5.0 개발
- NEWIS
- 10:51
- 922834
- 블핑 리사도 중고차 사네요... 역시 사람 사는거 다 똑같...
- NEWIS
- 09:46
- 922833
- 월드컵 J조 아르헨티나 vs 오스트리아 경기 결과..메갓!
- NEWIS
- 08:45
- 922832
- 코스피 오르면 안되는 이유
- NEWIS
- 08:45

